월가에 손 내민 바이든…해리스·다이먼 비공개 '깜짝' 회동

입력 2024-03-27 07:38   수정 2024-03-27 07:42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월가의 황제’로 불리는 제이미 다이먼 JP모간체이스 최고경영자(CEO·사진)와 일대일 회동을 가졌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대기업 표적 과세, 반독점 감시 강화, 친(親)노동조합 등 행보로 월가에 각을 세웠던 조 바이든 행정부가 대선을 앞두고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들은 해리스 부통령과 다이먼 CEO는 지난주 백악관에서 비공개로 점심을 먹었다고 전했다. 해리스 부통령의 공식 일정에 포함돼 있지 않은 비공개 회동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두 사람 사이에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는 전해지지 않았다.

백악관 고위 인사들의 비공개 면담은 이례적인 일은 아니다. 그러나 자산 규모 기준 최대 은행인 JP모간을 이끄는 다이먼 CEO와의 접촉은 바이든 행정부가 재계와의 관계 개선에 나선 것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월가의 대변자’라고도 불리는 다이먼 CEO는 지난 수년간 재무장관 후보에 오르내렸던 인물이다. 그는 워싱턴에 머무는 동안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비서실장, 규제기관 소속 관료, 의회 의원 등 바이든 행정부 관련 인사들과 두루 만났다고 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 대응 과정에서 가격과 수수료를 올린 책임을 기업들에 돌리고 임금 협상에서 노조의 편을 드는 등 기업들과 대립해 왔다. 대기업과 부유층에 대한 세금 인상, 엄격한 반독점법 집행 등 반(反)기업 정책도 잇따랐다. FT는 “기업들은 세금·무역·규제와 관련된 자신들의 우려가 백악관에서 무시되고 있다고 느끼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다이먼 CEO는 이번 대선 후보 선출 과정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맞붙었던 공화당의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를 공개적으로 지지했었다. 과거 오랜 기간 그는 자신을 민주당 지지자로 소개했지만, 최근 몇 년 새 입장이 바뀌었다는 평가다. 공화당 경선 기간 다이먼 CEO는 헤일리 전 대사와 여러 차례 통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9년 CNBC 방송에 출연해선 “내 마음은 민주당에 있지만, 머리는 다소 공화당 쪽에 쏠려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접점도 없지 않다. 다이먼 CEO는 트럼프 전 대통령 집권 초기였던 2017년 그의 경제 자문단에 합류했었다. 결정적인 발언은 올해 1월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나왔다. 다이먼 CEO는 당시 한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관련, “한발 물러서 솔직해지자면, 그(트럼프 전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와 이민 문제에 관해선 어느 정도 옳았다”며 “대(對)중국 문제에 있어서도 그는 일부 옳았고, 무역 관세 개정도 효과가 있었다. 그는 미국 경제를 꽤 잘 성장시켰다”고 말했다.



다만 바이든 행정부와도 ‘절연’했다고 보긴 어렵다는 평가다. 다이먼 CEO는 각종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바이든 행정부에 적극적으로 협력했다. 작년 3월 은행 위기 당시 그는 재닛 옐런 재무장관과 만나 예금자 보호 조치를 논의하는 등 구원투수로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재선 레이스에서도 해리스 부통령을 러닝메이트로 삼았다. 흑인이자 인도계이며 젊은 여성인 해리스 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약점을 보완하는 인물이라는 평가지만, 대중적 인기가 높지 않다는 점이 한계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직 러닝메이트를 지목하지 않았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